해외사업

그로우는 여성의 자립을 돕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서는 힘을 위해 함께해주세요.

SHEA PROJECT

시어 프로젝트 (SHEA PROJECT)

절대 빈곤지역으로 꼽히는 가나 북부지역에서 여성의 중요한 소득원 중 하나는 시어열매채집 및 시어버터가공입니다.

야생에서 자라는 시어나무의 특성 상 누구나 쉽게 열매를 채집할 수 있기 때문에 시어열매는 땅을 소유하지 못한 빈곤 가정의 여성들에게 가정의 식량 안보 및 빈곤을 완화시키는 매우 중요한 자원입니다.

그로우는 시어 생산자 여성들과 함께 다음의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 시어버터 작업장 구축

가내 수공업 형태로 진행되는 시어버터제작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작업장을 건설합니다. 열매 저장창고와 물탱크를 설치하고 맷돌, 절구 등을 대신할 설비를 지원합니다. 가공 시간을 줄이고 버터의 품질을 높여주어 보다 높은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 보호장구 지원

열매 채집 시, 뱀과 전갈 등 위해요소로부터 보호해 줄 장갑, 웰링턴부츠, 우비 와 같은 보호장구를 지원합니다.

□ 기본 교육

이 지역의 여성들은 시장에 나가 열매와 버터를 판매할 때 제 값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대부분 문맹이며 기본 연산 능력 또한 미비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로우는 글 읽고 쓰기, 간단한 연산 교육 등을 실시하여 이들이 시장 구조에서 더 이상 희생되지 않도록 지원합니다.

□ 버터 가공 교육 및 마케팅 교육

코스메틱 산업의 성장으로 시어 버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가나 북부지역에서 생산되는 시어버터의 품질은 해외 수출에 적합하지 못했습니다. 그로우는 버터의 품질을 높여 제 값을 받을 수 있도록 버터 가공 교육을 실시합니다. 동시에 안정적인 판매가 이루어 지도록 판로를 개척하고 연결합니다.

□ 자립적 운영체제 구축

그로우의 도움 없이도 지역 여성들이 스스로 버터작업장을 운영해 갈 수 있도록 여성 대표를 세우고 운영시스템을 조직합니다. 정기적인 마을포럼과 여성회의를 통해 프로젝트 완료 후 여성과 마을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의식개선 교육

시어 열매 및 가공품이 가구의 주요 소득원임에도 불구하고 생활연료확보를 위해 주민들은 시어나무를 벌목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시어 산업을 통한 가정의 소득 창출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시어나무의 환경적·경제적 중요성을 알리는 의식개선 교육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시어나무를 대체할 연료를 확보할 수 있는 적정기술 또한 중요하게 논의하고 있습니다.

시어 프로젝트의 중요성?

가나 전역에 시어버터 관련 산업 종사 인구는 60만명에 이르며 북부 주에도 최소 3000 가정이 시어 산업과 연계되어 있다고 합니다.

여성

시어 산업은 전통적으로 여성들의 산업으로 수확, 가공,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범위에 걸쳐 여성들이 주도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어 산업을 통한 소득창출 은 가정 내 여성의 입지를 높여 줄 것이며 이혼, 사별, 미혼모 가정 등 여성 가장들의 자립에도 크게 기여합니다.

□ 아동

시어 가공과 같은 공정은 주로 어른들에 의해 진행되지만, 시어 열매 채집의 경우 여아들의 힘을 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동으로 인해 학교에 출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동시에 보호 장구(신발, 장갑 등) 없이 덤불 숲을 다니며 열매를 채집해야 하기 때문에 뱀에 물려 사망하거나 상해를 입는 경우가 종종 일어나고 있습니다.

□ 절대빈곤 감소 및 식량 안보

기본적인 다른 수확 작물의 경우 땅을 소유하고 있어야 경작 및 재배가 가능하지만 시어 열매의 경우 90% 이상이 야생에서 자라기 때문에 절대빈곤가정에게 매우 중요한 작물입니다. 시어 열매는 과육이 적고 씨앗이 크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말린 씨앗이나 버터로 가공하여 판매하지만, 극심한 기근 시에는 중요한 식량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시어 버터 제작 과정

1. 세척

2. 건조

3. 선별

4. 씨앗 볶기

5. 빻기

6. 반죽하기

7. 오일 분리

8. 분리된 오일 끓이기

9. 완성

가나 북부 Karaga-Nyingali

가나 Karaga-Nyingali 지역은 수도에서 약 716km 떨어져 있으며, 차량 이용 시 수도 아크라에서 북부 주 중심 타말레까지 15시간, 타말레에서 닝갈리까지 다시 비포장도로를 따라 약 3시간 더 들어가야 만날 수 있습니다. 이 지역의 사람들은 하루 평균 1.5 달러 미만으로 생활하고 하고 있었으며 전통적인 의식주 생활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마을 여성을 대상으로 시행된 시어프로젝트는 2012년 시작으로 2013년 닝갈리 마을에 작업장을 완공, 이후 3년에 걸친 품질향상 교육과 2016년 소액대출사업까지 진행하였고, 현재 닝갈리 마을은 여성리더 및 공동체의 운영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자립적으로 시어버터 작업장을 훌륭히 운영하고 있습니다.

  • 프로젝트 대상 여성: 148명
  • 간접수혜자 마을 총 인원: 약 800명
  • 프로젝트기간: 2012 – 현재

Karage-Nyingali지역 프로젝트 진행전 환경

Karage-Nyingali지역 프로젝트 진행후 환경

가나 북부 Karaga-Nyensong

2015년 Nyingali 지역에서 축적한 경험을 토대로 더 많은 여성에게 혜택을 제공하고자 Nyensong 지역으로 프로젝트를 확대하였습니다. Karaga-Nyensong 지역은 닝갈리 마을에서도 다시 도보로 1시간 떨어진 곳입니다.

닝갈리 마을의 사업 초창기 모습과 같이 전통적인 모습을 유지하며 힘겨운 생활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이 지역 여성들은 고립된 지역 위치 때문에 평소 3시간 이상 떨어진 시내로 걸어가 제분기 시설을 사용하였으나, GROW 시어 프로젝트의 확장으로 이제 1시간 거리의 닝갈리 사업장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품질 좋은 시어버터 생산을 위해 1차적으로 여성 자립 운영체제 구축 및 품질향상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생산량 향상을 위해 닝갈리 마을 여성 리더들과의 성공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 프로젝트 대상 여성: 97명
  • 간접수혜자 마을 총 인원: 약 500명
  • 프로젝트 기간: 2015 – 현재

Karage-Nyensong지역 프로젝트 진행후 환경

시어프로젝트 생산량 변화

시어버터 연간생산량(kg)

시어프로젝트 이후 GROW는 마을 여성 주민들의 시어버터 생산량 증대에 힘을 써왔습니다. 그결과 닝갈리마을의 시어버터생산량은 2014년은 전년도 대비 25%, 2015년 10월 현지조사 방문 시 기록 기준으로 전년도보다 약 20% 향상된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2011년~2012년 평균 180kg에 불과하던 생산량과 비교하면 눈에 띄게 놀라운 수치입니다.
  • 닝갈리
  • 녠송
  • 닝갈리
  • 녠송
  • 총계

2015년 시어버터 월간생산량(kg)

시어버터 작업의 경우 1월부터 4월까지는 열매를 수확할 수 없는 비시즌입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이 시기에는 여성의 소득이 줄어들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시어버터작업장 완공 이후 품질향상교육을 받은 여성들은 열매 저장 및 관리를 통해 비시즌에도 버터를 꾸준히 생산하는 위기관리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